?\"이라는 의문이 컴퓨터에게는 없다. 따라서 사소한 모든 정의마다 일일이 예외 조건을 붙여서 명기해주어야 한다. \"새는 날 수 있다. 이 새가 죽은 새가 아니고, 펭귄도 아니고, 타조도 아니고...\" 하는 식으로 수백만 개의 예외 사항이 \"새는 날 수 있다\"는 간단한 명제에 덧붙여지는 것이다.
패턴이나 두뇌의 활동 체계를 모방한 판단, 결정, 학습, 추론 및 인식에 관한 연구”라고 할 수 있다.
인공지능은 다양한 관점에서 정의내릴 수 있지만 일반적으로는 컴퓨터 공학적인 의미로 사용된다. 인공지능의 사전적 정의는 “인간의 지능이 가지는 학습, 추리, 적응, 논증 따위의 기능을 갖춘
제1장 인공지능의 개요
1. 생각하는 컴퓨터
1) 생각이란 무엇인가?
① 듀링테스트
사람인지 컴퓨터인지 알 수 없도록 가려진 상대방과 대화를 하여 상대방이 사림이지 컴퓨터인지 구분해 내는 실험을 통해 컴퓨터가 지능을 가질 수 있는지를 판별하는 테스트
2) 지능이란 무엇인가?
① 배우거나
제1장 인공지능의 개요
1. 생각하는 컴퓨터
1) 생각이란 무엇인가?
① 듀링테스트
사람인지 컴퓨터인지 알 수 없도록 가려진 상대방과 대화를 하여 상대방이 사림이지 컴퓨터인지 구분해 내는 실험을 통해 컴퓨터가 지능을 가질 수 있는지를 판별하는 테스트
2) 지능이란 무엇인가?
① 배우거나
제4장 지식과 인공지능
1 개요 및 학습목표
1) 개요
일반적으로 활용되는 지식의 표현방법을 개략적으로 탐구해 보고 , 대표적인 지식기반 시스템의 활용 분야인 전문가 시스템에 대하여 살펴본다.
2) 학습목표
* 지식기반 시스템이 무엇인지 설명할 수 있다.
* 지식의 표현방법이 갖추어야
제4장 지식과 인공지능
1 개요 및 학습목표
1) 개요
일반적으로 활용되는 지식의 표현방법을 개략적으로 탐구해 보고 , 대표적인 지식기반 시스템의 활용 분야인 전문가 시스템에 대하여 살펴본다.
2) 학습목표
* 지식기반 시스템이 무엇인지 설명할 수 있다.
* 지식의 표현방법이 갖추어야
제4장 지식과 인공지능
1 개요 및 학습목표
1) 개요
일반적으로 활용되는 지식의 표현방법을 개략적으로 탐구해 보고 , 대표적인 지식기반 시스템의 활용 분야인 전문가 시스템에 대하여 살펴본다.
2) 학습목표
* 지식기반 시스템이 무엇인지 설명할 수 있다.
* 지식의 표현방법이 갖추어야
제4장 지식과 인공지능
1 개요 및 학습목표
1) 개요
일반적으로 활용되는 지식의 표현방법을 개략적으로 탐구해 보고 , 대표적인 지식기반 시스템의 활용 분야인 전문가 시스템에 대하여 살펴본다.
2) 학습목표
* 지식기반 시스템이 무엇인지 설명할 수 있다.
* 지식의 표현방법이 갖추어야
제5세대컴퓨터, OA(Office Automation: 사무자동화), HA(Home Automation: 가사자동화), FA(Factory Automation: 공장자동화), 정보시스템, 반도체 전쟁, 첨단 기술, 데이터 통신, 위성비지니스, 테크노폴리스, 광산업, R&D산업, 다중적 경제사회, 인공지능, 전문가 시스템 등이 그것이다.
이러한 정보화사회는 정보기술을 어
제4장 게임트리
1. 게임
1) 게임트리와 최대최소 탐색
① 상대가 있는 게임
- 장기, 바둑 등
- 나와 상대방이 번갈아 수를 둠
- 현재의 판의 형태에서 내가 둘 수 있는 수와 상대방이 둘 수 있는 수가 교대로 나타나는 트리가 구성됨
2. 최대최소 탐색
1) 최대최소 탐색의 개요
현재의 판의 형태